17일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비상계엄 특별수사단은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이 김용현 전
“노상원 前정보사령관 김용현과 계엄 모의” 비상계엄 지휘부 수사 속도. 12·3 비상계엄 사태를 수사하는 경찰이 현재 민간인 신분인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경찰은 지난 15일 박근혜 정부에서 정보사령관을 지냈던 노 전 사령관을 긴급체포해 조사를 진행했다. 야권 주장에 따르면 노 전 사령관은 지난 1일 문상호 현 정보사령관, 정보사령부 대령 2명 등과 경기도 안산시 상록수역 인근에서 오찬을 했다. 진상조사단은 노 전 사령관이 국군방첩사령부 합동수사단 내에 제2수사단을 꾸려 노상원 라인을 구축한 다음 이 조직을 통해 OB(예비역)를 이끌었다고 한다.
검찰은 12‧3 비상계엄 당시 계엄사령관을 맡았던 박안수 육군참모총장을 구속하면서 김 전 장관의 구속영장 속 공모 관계로 적시한 주요 인사의 신병을 대부분 확보했다. 박안수 육군참모총장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윤석열 대통령 비상계엄 사태 관련 긴급 현안질의에 출석해 자리하고 있다. 17일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내란 중요임무 종사와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등의 혐의로 박 총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받았다고 밝혔다. 박 총장은 “국회와 지방의회, 정당의 활동과 정치적 결사, 집회, 시위 등 일체의 정치활동을 금한다”는 내용 등이 포함된 포고령 제1호는 박 총장 명의로 발표됐다. 박 총장은 충남 계룡대 육군본부의 장성‧영관급 주요 간부들에게 집합 지시를 내리고 계엄사령부를 편성하려 했다는 혐의도 받고 있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특별수사단은 17일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에 대해 내란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특별수사단은 노 전 사령관이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및 정보사령관 측 관계자들과 계엄 관련 사전 논의를 한 정황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경찰은 노 전 사령관이 문 사령관 등에게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서버를 확보하라고 지시한 정황이 있다고 판단했다. 노 전 사령관은 김 전 국방부 장관 등 관계자들과 계엄을 사전에 논의한 혐의로 지난 15일 긴급 체포돼 현재 서울 서부경찰서 유치장에 수용 중이다. 경찰도 김 전 장관의 육군사관학교 후배이자 절친한 사이로 알려진 노 전 사령관이 포고령 초안을 작성한 게 아닌지도 의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에 대해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등과 사전에 비상계엄에 관해 논의한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경찰은 지난 15일 박근혜 정부에서 정보사령관을 지냈던 노 전 사령관을 긴급체포해 조사를 진행했다. 야권 주장에 따르면 노 전 사령관은 지난 1일 문상호 현 정보사령관, 정보사령부 대령 2명 등과 경기도 안산시 상록수역 인근에서 오찬을 했다. 진상조사단은 노 전 사령관이 국군방첩사령부 합동수사단 내에 제2수사단을 꾸려 노상원 라인을 구축한 다음 이 조직을 통해 OB를 이끌었다고 한다. 노 전 사령관은 북파 공작 부대를 사실상 조정·통제했다고도 한다”며 “장군 인사에 개입해 김 전 장관과 함께 (계엄을) 사전에 모의하고 인적 영향력 행사로 주요 인원을 포섭한 정황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 글은 2024년 12월 17일 18시 12분에 작성되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실시간 업데이트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______
검찰 특수본은 이날 박안수 육군참모총장(전 계엄사령관)을 구속했다고 밝혔다. 김 전 장관에 이어 여인형 국군방첩사령관, 곽종근 육군특수전사령관, 이진우 수도방위사령관 등 계엄 관련 군 지휘부 핵심 3인방을 구속해 조사 중인 가운데 전 계엄사령관까지 한 셈이다. 윤 대통령과 을 사전에…
내란 공범 ’12‧3 계엄사령관’도 구속…尹측 “광기적인 수사”
12‧3 비상계엄 당시 계엄사령관을 맡았던 박안수 육군참모총장(대장)이 검찰에 구속됐다.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을 시작으로 여인형 국군방첩사령관… 김 전 장관을 구속하기 위해 법원에 제출한 구속영장 청구서엔 내란 혐의의 공범으로 여 사령관, 곽 사령관, 이 사령관과 함께 박 총장과 조지호 장…
전·현직 정보사령관, 비상계엄 이틀 전 ‘롯데리아 회동’서 사전 논의
특별수사단은 이날 “노 전 사령관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및 정보사령관 측 관계자들과 계엄 관련 사전 논의를 한 정황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경찰은 노 전 사령관이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기 이틀 전인 지난 1일 문상호 정보사령관, 정보사 소속 대령 2명과 경기 안산시에 있는 한 롯데리아…
글쓴이
felksitstudio@gmail.com